9. 壬水
壬水通河. 能洩金氣. 剛中之德. 周流不滯. 通根透癸. 沖天奔地. 化卽有情. 從卽相濟.
임수통하. 능설금기. 강중지덕. 주류불체. 통근투계. 충천분지. 화즉유정. 종즉상제.
[번역] 壬水는 강하에 통한다. 능히 金氣를 설기시키고 강한 중용의 덕이 두루 흘러
멈추거나 저체되지 아니하고 癸水를 투출시켜 통근하였으면 하늘을 충격하고 땅을 달린다.
化하면 유정하고 從하면 함께 나란히 산다.
[해설]
1). 壬水는 곤방(坤方)의 천하(天河) 즉 申에서 생하니 따라서 庚金의 기운을 소통시킨다.
2). 만약 지지에 亥子가 있고 천간에 癸水도 투출하였으면 그 폭류를 土로서 막을 수 없으니 木으로 설기해야 한다.
3). 水가 왕성할 때 丁火가 있어 합하면 木으로 화하고 다시 丁火를 생하니 상생의 묘용(妙用)이 된다.
4). 壬水가 여름에 생하였고 火旺하다면 壬水라도 어쩔 수 없이 火로 從해야 하고 만약 土旺하다면 土로 從해야 하니
이렇게 되면 조화되어 상제(相濟)의 공을 이루게 된다.
(1). 壬水가 强하면 他干에 재앙을 주기 쉽다.
(2). 壬水는 食傷의 설(泄)이나 丙火, 戊土의 相剋을 받아도 弱해지는 일은 없다.
(3). 壬水의 貴는 戊土로 조율하며, 己土와의 조합은 항상 최악의 현상을 보게 된다.
(4). 壬水의 財는 丙火로 조율한다.
<喜>
壬 + 甲
수중유영(水中柳影) : 성실성이 풍부하고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는 行運이 따름.
壬 + 乙
출수홍련(出水紅蓮) : 자기 능력 이상으로 재능을 인정받아, 남의 도움으로 성공.
壬 + 乙 + 丙
강휘상영부유영(江輝相映浮柳影) : 한 마디로 인복이 두터운 富命.
壬 + 丙
강휘상영(江輝相映) : 運이 强하고 財運이 깃들어 일확천금의 복덕을 누릴 수 있음.
壬 + 戊
산명수수(山明水秀) : 직장 근무로 성공하는 命. 조직 생활에 잘 적응하고 리더십을 갖춤.
壬, 戊, 丙 이나, 壬, 戊, 丁의 三者간 조합은 재관쌍미(財官雙美)의
전형적 上格으로 富貴를 겸전하게 된다.
壬 + 庚
경발수원(庚發水源) : 많은 사람들의 원조를 받아 대성하는 命.
壬 + 癸
천진지양(天津之洋) : 모든 경쟁에 强하며 그 결과로 순조로운 행보를 유지함.
癸水가 忌神으로 작용하면 충천분지(沖天奔地)라 하여 저돌맹진으로 인해
생명이나 재산에 심대한 타격을 입기 쉽다.
<忌>
壬 + 己
기토탁임(己土濁壬) : 財物, 職場運이 나쁘며, 이성운을 그르치기 쉬움.
壬 + 壬
왕양대해(汪洋大海) : 물결이 이는 망망 대해 格으로 무슨 일이든 지나쳐 실패하게 됨.